블로그 이미지
사막의 별빛, 그 숭고한 고요함으로 빠져들다.
푸른물결

공지사항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틈새 독서

2009. 1. 17. 13:07 | Posted by 물꽃하늘 푸른물결
틈새 독서 - 8점
김선욱 지음/북포스

  현대인들은 언제나 바쁘다는 핑계로 책 읽기를 게을리하고 있다.  책 읽기의 소중함은 익히들 알고 있을터이지만, 책 읽는 일에 재미를 가져보지 않은 상태라면 한 평생 살아가는 동안에도 겨우 몇 편의 책만을 읽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특별하게 죄의식을 느낀다거나 후회하는 일도 그다지 느끼지 않을 것이며, 또한 책에 두는 관심보다는 다른 일들에 더 바삐 움직이고 매달려 있는 현대인들의 고충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하지만 바쁘다는 핑계 속으로 삶에서 누려야 할 다양한 많은 것들을 외면하는 것은 결국 소작농으로 살아가는 인생일 뿐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 읽기는 단순히 책만을 읽게 되는 행위가 아니다.  책을 읽음으로 우리의 정신이 성장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삶이 윤택하여 지는 것이이기에 책 읽기는 무한히도 많은 달콤한 열매들을 우리들에게 선사해주는 것이다.  성공을 꿈 꾸는 사람들이라면 성공담이 적혀 있는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꿈도 부풀어나가며 희망적이 되어진다는 것을 얻게 될 것이다.  꿈을 가지고 싶은 청소년이나 젊은이라면 책 속에서 그 길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절망이나 슬픔 속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책 속에서 그 위안을 얻어낼 수도 있을 것이다. 

 

  책을 읽는 일이 도움되는 일이라는 것을 알지만 시간이 없는데 어떻게 읽으라는 것이냐고 항변하는 이들이 있다면, 바로 이 책을 소개하고 싶어진다.  틈새독서!  하루의 일과 중에서 남아도는 틈새 시간들을 책 읽기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출퇴근 시간 지하철에 앉아서 책을 펼쳐 읽거나, 자가용을 이용시에는 오디오 북을 이용한다거나, 화장실에서 혹은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는 그 시간 속에서, 식사를 하고난 잠깐의 쉬는 시간에도 책을 읽을 수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 책에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틈새 독서의 시간은 만들기 나름이라는 것이다.  즉, 한 시간 일찍 일어나서 책을 읽어보자는 것이나 일찍 출근하여 그 부여되는 시간에 책을 읽자는 것이다. 

 

   이 책은 우선 저자가 왜 책 읽기를 권하는지를 설명해주고 있다.  그런 후에, 하루 15분씩이라도 틈새 독서를 하자고 말하며, 틈새 독서의 기술들에 대해 소개해주고 있다.  자연스러운 순서로 틈새 독서에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으니 무리감 없이 저자의 권함처럼 틈새 독서를 시작해 보자.  굳이 한 장르만을 고집하여 꾸준하게 읽지 않아도 된다.  저자도 그러하고, 나 역시 그렇게 하고 있지만 다양한 장르의 책을 한꺼번에 읽고 있다.  몰아서 읽게 되는 것은 아무래도 시간이 많이 생겨나는 날에 가능한 일이기도 하고, 한 권의 책에만 집중해서 읽다보면 시간도 없는데, 속도는 나지 않는다며 책 읽기의 흥미도가 떨어질 수도 있다.  또한 하나의 장르에 몰입하기보다는 다양한 장르의 섭취가 영양가 있는 책 읽기의 길이라는 생각든다. 

 

  꾸준하게 책 읽기를 하고 있어왔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마음을 다잡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책과 가깝게 지내지 않았던 이들이 틈새의 시간들 책 읽기로 보낼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책 읽는 일이 왜 소중한 것인지 그래서 틈새 시간들을 허무하게 낭비하는 대신 책 읽기로 보내야 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책이다.   

 

[인상적인 구절]

  배를 곯아보지 않은 사람들은 거지를 보고 동정할 줄 모르고, 어려운 사람울 보고 긍휼히 여기지도 않는다.  이것은 그들이 본래 다른 사람들과 달라서가 아니라 단순히 배고픈 경험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감정을 계발하지 못한 것이다.  많은 감정을 경험해야만 세상을 점점 더 폭넓게 인식할 수 있고 다양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다.  독서가 간접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살아보는 것이라면, 우리는 당연히 다독을 하여 다양한 인생을 경험해보아야만 한다.

                                                                                           - 40쪽 -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