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사막의 별빛, 그 숭고한 고요함으로 빠져들다.
푸른물결

공지사항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2/07/15'에 해당되는 글 1

  1. 2012.07.15 건강하게 살기 위한 식사법

건강하게 살기 위한 식사법

2012. 7. 15. 16:11 | Posted by 물꽃하늘 푸른물결
100세까지 암과 치매에 걸리지 않는 식사법 - 10점
시라사와 다쿠지 지음, 이소리 옮김/리스컴

   누구나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도록 살기를 바랄 것이다.   하지만 암이나 치매가 늘어나고 있고, 나이가 들면 걸릴 수도 있는 병이 되어버렸다.   그러나 우리들은 그 무서운 암이나 치매에서 자유롭고 싶다.   100세까지 암이나 치매에 걸리지 않을 수 있도록 해주는 건강 식사법이 있다고 하니 눈이 크게 떠지는 순간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너무나 재밌게 그리고 유용하게 읽었다.   어릴적에는 이런 건강책을 건성으로 봤던 것 같다.   그런데 세월의 더미가 쌓이기 시작하니 건강에 대해서 생각을 하게 되고 아무래도 신경써서 한 자 한 자 읽게 되었던 것 같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가져지니 더 재미졌던 부분도 있지만 소개되어진 내용 하나 하나 쉽게 들려주고 있으며 실속 있는 정보들로 가득하다.   하여 줄을 그어가며 읽었으며 두고두고 간직하며 읽을 작정을 하게 된다.

 

  난 무조건 밥이라고 생각하여 아침상도 밥을 차려내는 수고러움을 아끼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주스와 수프 그리고 사과나 바나나로 챙겨도 상관 없게다는 생각이 들었다.   걸쭉하게 간 주스나 수프는 항산화물질을 효율적으로 흡수하도록 해주고 있다고 하니 말이다.   사과나 아침에 먹는 바나나는 면역력을 높여주며 급속하게 올라가는 혈당치를 막을 수 있으니 내장지방형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된단다.   저자는 아침과 점심을 보통으로 먹고 저녁을 조금 먹으며 9시 이후는 금식을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위장에 70%의 만족감만을 느끼며 살자는 것이다.   처음에는 배고픈 듯 하겠지만 익숙해지면 괜찮다며 건강을 위해서는 과식, 폭식은 금물이니 위를 다 채워 배부르게 먹기보다는 70%의 만족감만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나에게는 어려운 일이 될 것 같다.   여하튼 따라야 할 것 같은 식사법이지만 말이다.

 

  발효식품은 면역력을 올려주어 좋으니 저염으로 자주 먹는 것을 권한다.   나이가 들어서도 영양은 골고루 섭취하라며 고기와 생선 먹는 것을 금할 이유는 없다고도 한다.   물론 육고기는 지방쪽이 아닌 살코기여야 하고 등푸른 생선이 좋다.   채소와 과일은 깨끗한 장을 위해서도 항상 먹어줘야 하는 식품이란 사실도 알았다.   사실, 난 과일이나 채소를 권장량만큼은 먹고 있지 않은데 일부러라도 과일과 채소를 챙겨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래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건강하게 생을 유지 마감하기 위해서 말이다.  

 

  책은 100세까지 건강하게 살아가는 식사법과 암에 걸리지 않는 식사법, 치매에 걸리지 않는 식사법과 혈관을 젊게 유지하는 법,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식사법, 뼈와 근육의 노화를 막는 식사법, 피부 노화를 막는 식사법, 젊음을 유지하는 식사 습관이 실려 있어 그 내용이 알차고 실속 있었다.    결론적으로 쉽고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결국 장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70%의 위장을 채우라는 것도 몸 속에 음식 독소를 많이 두지 말라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으며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으라는 것은 몸 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기위함인 듯 하니 말이다.   이 식사법, 저 식사법에서 공통적으로 과일과 채소를 먹으라는 이야기가 담겨 있음 역시 확인할 수 있는 것을 보면 말이다.    식물성섬유는 불용성과 수용성이 있다고 하는데, 동맥경화 예방에는 수용성 식물성섬유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사과나 감귤, 미역이나 다시마 등에 들어 있단다.   근데 암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생마늘을 먹는 것이 건강법에 좋다고 하는데, 매운 것을 못 먹는 나로써는 조금 아쉬운 점이다.   물론 마늘을 굽거나 삶아도 혈전 예방의 효과 쪽의 문제에 있어서는 이상이 없다고 하니 다른 식사법에서는 익힌 마늘의 효능은 과히 짱이다.  

 

  책을 읽으면서 차조기의 효능이 무척 많다는 것을 알았다.   사실 차조기라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기도 했는데, 찾아 사용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발효식품의 장점은 이루 말할 수 없으니 된장찌개 등의 발효 식품을 챙겨 먹는 일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동물성지방이나 설탕, 알코올은 장내의 나쁜 균을 늘린다고 한다.   설탕이 몸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또 한번 설탕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다.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지면서 더욱 책을 재미나게 읽게 된 시간, 그래서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   허세부리는 어려운 단어들이 있는 것도 아니고 군더더기 없이 쉬운 설명 속에 건강한 식사법에 대한 조언을 들려주니 즐거운 마음이었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면서 살아가고 싶다.   많은 사람들이 걸리고 있는 암이라는 현대병, 문명병을 예방할 수 있는 식사법이나 치매에 걸리지 않게 하는 식사법,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식사법 등등 병은 미리 미리 예방할 수 있으면 그렇게 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좋은 법이니 그 식사법을 알려주는 이 책은 유용한 정보임에 틀림이 없는 것 같다.   편안하게 책을 읽으며 그 정보 속에서 건강한 식사법과 생활습관을 가져보는 것에 도움이 되는 이 시간이 세월을 이겨낼 수 있는 길을 안내해주고 있다.  

Comment

이전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