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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고혈압 식사 가이드 - 10점
정남식 외 지음/비타북스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고, 음주와 스트레스 등등의 나쁜 생활습관은 고혈압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소리없이 다가서는 즉 그 증상을 잘 느끼지 못 하는 고혈압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물론 나의 주위에도 고혈압이 있는 이들이 있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는 그 합병증때문이라고 한다.   하여 고혈압을 식사로 잡을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은 일도 없을 것 같다.   무조건 약에 의존하는 것보다는 음식이 보약이라고 식사 습관 속에서 그 길을 찾는 것 역시 권장할 만한 일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 책은 고혈압에 좋은 식사 길라잡이가 되어 주고 있다.   특히나 저염식이 가장 중요한 문제인듯 한데, 짠 맛에 길들여져 있는 우리들이 막상 싱거웁고 밍밍한 음식을 먹게 된다면 맛 없다고 의식하게 되어 숟가락을 금세 놓게 되기 마련이다.   우리들이 생각하는 맛난 음식이란 대개가 짜고 매워야하니 말이다.   양념의 간이라는 것이 자극적이라야 제 맛인데, 하지만 이 책에 나와 있는 음식의 레시피대로 따른다면 맛난 음식을 즐기면서 건강도 챙기는 그래서 고혈압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시간을 맞게 되는 것이다.

 

  책은 고혈압이란 무엇인가라는 것부터 알려주고 있다.   고혈압이 되려면 어느 정도의 혈압 수치를 말하는 것인지도 알려주고 있으며, 고혈압을 일으키는 생활습관들이 무엇이었는지 등등 우선 적을 알고 나를 알자는 그래야 백전백승할 수 있다는 옛말을 따른 듯 하다.   고혈압에 대한 바른 정보부터 배워보게 된다.  

 

  고혈압이라고 무조건 지방을 멀리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우리의 몸이란 5대 영양소가 모두 필요하기 때문이다.   골라 먹는 재미는 아이스크림에서만 찾는 것이 아니라 지방 역시 골라 먹으면 된다.   책에서 알려주고 있으니 따를 일이다.   채소를 매 끼니 먹고, 단백질은 닭고기의 살코기부위와 생선, 콩과 두부에서 섭취해야 한다고 말한다.   조리법에 유의한 지방을 섭취하고 당류를 줄여야 한다.  

 

  이 책이 좋았던 것은 특히나 저염 양념장과 소스를 만드는 법이 나와 있다는 것에 있다.   물론 고혈압을 이겨내기 위한 식사법이니 저염을 알려주는 것이야 당연지사이겠지만 몰랐던 레시피부분이었고 궁금했던 부분이었기에 끌렸던 부분이기도 하다.   저염 된장, 저염 고추장, 저염 불고기 간장, 저염 조림 간장과 저염 굴소스 등등이 실려 있다.

 

  소금을 밥상에서 줄이는 일, 당장에 무리한 실천을 하기는 어렵다.   서서히 줄여가야 할 듯 한데, 소금 섭취를 줄이는 식사법을 알려준다.   책은 요리의 만드는 법들을 알려주면서 칼로리와 소금의 양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조리의 포인트와 칼로리를 줄이는 외식 전략 등의 이야기도 살펴준다.  

 

  고혈압을 잡기 위한 식사법,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고, 통곡식과 칼로리와 소금,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것이다.    그 기초 위에 조리법들이 나와 있으니 맛난 식사와 건강한 밥상을 구현할 수 있다.   고혈압 식단까지 구성하여 주고, 부록의 내용까지 알뜰히 살펴보면 득이 되는 정보를 하나 더 챙기게 되는 것이다.    현대엔 고혈압 환자들이 많다.   운동부족과 나쁜 식습관, 스트레스와 담배와 음주 등등.....하지만 고혈압이 불러 오는 합병증 친구들을 생각한다면 단순히 방치하면서 두고 볼 수만은 없는 것이 바로 고혈압이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식사 가이드를 따르면서 고혈압에서 벗어나는 건강한 생활을 즐기는 현대인이 될 수 있게 해주는 실속있는 정보의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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