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사막의 별빛, 그 숭고한 고요함으로 빠져들다.
푸른물결

공지사항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창의적 글쓰기 전략

2010. 6. 8. 21:33 | Posted by 물꽃하늘 푸른물결
창의적 글쓰기 전략 - 8점
아델 라메트 지음, 김정희 옮김, 정제원 감수/베이직북스


  책 읽기를 좋아한다.   모든 장르를 편식없이 읽고 있지만 역시나 가장 좋아하는 것은 소설 읽기이다.   소설은 무한한 상상의 날개를 달 수도 있게 만들고, 슬프고 싶을 때는 슬픈 소설을, 사랑하고 싶을 때는 로맨스 소설을,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싶을 때는 추리와 스릴러 소설을 읽으면 되니 그 허구의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는 길이 콧노래를 흥얼대게 만들만큼 행복하고 설레일 수 밖에 없다.

 

  책을 읽으면서 가끔은 생각한다.   작가들의 기가막힌 상상력에 '그들은 사람이 아냐, 사람이 아냐' 감탄의 탄성을 내어지르며 먼지들어가는 것도 모른 채 입을 쩍하니 한참을 벌리고 있는 것이다.   그리곤 나도 저들처럼 이야기꾼이 되고싶다고....

 

  이 책은 제목에서 잘 드러나듯이 예비 작가들을 위한 창의적 글쓰기 전략이 알알이 담겨 있다.   창의적인 글쓰기란 상상력이 풍부하고 독창적인 문학 작품 또는 글을 쓰는 능력이라고 저자는 정의내리고 있는데, 그가 알려주고 있는 글쓰기 전략을 하나 하나 살펴보고자 한다.

 

  저자는 열가지의 글쓰기를 전략을 말해주고 있는데, 우선은 시작을 위한 준비 전략, 논픽션을 위한 탐구 전략, 마음을 끄는 캐릭터 만들기 전략, 배경과 분위기 활용 전략, 말하기가 아닌 보여주기 전략, 생동감 넘치는 대화 만들기 전략, 진정한 사랑을 위한 연출 전략, 공포소설을 위한 반전 전략, 어린이를 겨냥한 글쓰기 전략, 출판을 위한 마무리 전략을 들려주며 각 챕터마다 체크해봐야 할 사항들과 과제를 남겨준다.  

 

  하나의 소설이 나올려면 뼈대가 되는 줄거리가 중요하겠지만, 그 뼈대를 튼튼히 하기 위한 살과 피가 되어줄 배경이나 등장인물의 성격 만들기도 매우 중요하다.   캐릭터의 성격은 대화를 통해서도 나올 수 있고, 등장인물의 성장 배경을 통해서 나올 수도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작가 자신이 캐릭터에 대한 확신을 가진 채, 만들어가야 한다는 사실이다.   다른 나라를 이야기의 배경으로 잡았다면 그곳의 기후와 지리, 경치와 풍습, 사람들에 대해서 철저하게 파악해야 한다.   혹, 과거와 미래가 배경이 된다면 철저한 조사와 근거 아래 상상력을 첨가해야 한다. 

 

  범죄소설을 쓴다면 살인무기에 대해서도 상세히 파악해야 한다.   총으로 살인한다면 피는 얼마나 흘리게 되는지, 사망까지의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혹은 독살로 살인했다면 쉽게 검출되는 독인지, 치사량은 어느 정도인지 등등을 철저히 조사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전혀 예상치 못할 결말을 유도하기 위한 가짜 단서들을 만들어놓으면 반전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다.    

 

  저자가 가르쳐주는 글쓰기 전략들을 읽으면서, 첫 장, 다음 장 그렇게 책장이 쌓일 수록 깊은 한숨을 토해내게 된다.   이거야 원~ 이야기꾼이 된다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구나 싶어서 말이다.   역시 나는 충실한 독자의 몫이 역량의 최고치인가 싶다.   여하튼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이었는데, 창의적인 글쓰기를 하기위해서는 섬세한 관찰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야 배경을 만들어도 만들고, 캐릭터를 만들어도 만들 수 있겠다 싶으니 말이다.

 

  창의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는 그 최전방의 전략들이 담겨 있는 책이다.   소설이든 동화든 논픽션 기사 작성이든 상상력이 풍부하고 독창적인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알려주고 있다.   또한 창의적인 글을 쓴다는 일을 소설이든 동화든 논픽션 기사 작성으로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해준다.   굳이 예비 작가의 꿈을 꾸는 이가 아니라도, 예비 작가의 꿈을 꾸는 사람이라면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Comment

이전 1 2 3 4 5 다음